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음주운전 재범으로 징역 나올 확률이 높다는데
어떻게 해야될까요..

어느 날, 한 50대 남자분이 열린마음으로 찾아오셨습니다. 수염도 제대로 밀지 않은 초췌한 모습으로 말씀을 꺼내셨습니다.

“음주 사고를 냈습니다. 음주운전도 이번이 2번째이고 사고까지 냈으니 거의 징역형이라던데.. 어떻게 해야될까요..”

이미 한 번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상황에 또 다시 음주 교통사고를 낸 상황이었습니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급한 마음에 집을 나오다, 택시와 부딪히다.

의뢰인은 곧 은퇴를 앞둔 50대 남자분이었습니다. 수십녑간 회사에 다니며 가족을 부양했지만 아내와의 갈등으로 협의이혼을 앞두고 있었습니다.

의뢰인의 힘든 상황을 본 의뢰인의 지인은 저녁을 같이 먹자며 식사를 제안했고, 두 사람은 가볍게 반주를 하게 되었습니다.

그렇게 술을 마시면서 밥을 먹는 도중, 갑자기 예상치 못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. 아내에게서 온 전화로 ‘집에서 같이 밥을 먹자’라는 것이었습니다.

이혼을 원하지 않았던 의뢰인은 지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황급히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. 그리고 차량에 시동을 켜고 술을 마신 채 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.

그렇게 늦은 밤, 인적 드문 시골길을 가게 되었는데 교차로에서 갑자기 택시 한 대가 튀어나왔습니다. 브레이크를 밟아봤지만 차를 멈출 순 없었습니다.

사고 현장에 도착한 경찰은 음주운전을 의심했고 혈중 알콜농도는 0.141%, 의뢰인은 음주운전 및 교통사고로 형사입건 되었습니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2년도 안 되어 음주운전 재범, 피해자까지 나온다면?

문제는 1년 반 전, 이미 음주운전으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단 것이었습니다. 2년도 채 되지 않아 재범, 그것도 0.141%의 높은 혈중알콜농도였습니다.

거기에 만약 피해자가 신체적 상해를 주장한다면, 단순 음주운전이 아닌 ‘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(치상)죄’가 적용되어 더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것이었습니다.

  • 0.141%의 높은 혈중알콜농도
  • 2년도 되지 않아 음주운전 재범
  • 단순 음주가 아닌 교통사고특례법 위반죄

사실상 징역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교특치상죄 피하고 선처받아 일상으로 돌아가다.

우선 중요한 것은 교통사고 특례법 위반죄가 적용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었습니다. 때문에 우선적으로 피해자에게 사죄하며 피해보상에 힘썼습니다.

또한 재판부에서 음주사건을 볼 때 무엇보다 중요하게 보는 것이 ‘재범 방지’이기에 음주운전 재범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했습니다.

의뢰인은 반복된 음주운전을 반성하며, 술을 끊기로 결심하고 알콜중독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했습니다. 사고가 났던 차량은 중고차로 팔아버렸습니다.

또한 진정으로 사죄하며 반성문을 작성하고, 의뢰인의 어려운 상황을 안 주변 지인들로부터 탄원서까지 받았습니다.

재판부에는 변호인 의견서를 통해 의뢰인이 주변에 범죄 사실을 공표하기까지 하며 진심으로 사죄하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전달했습니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집행유예, 음주 재범 및 사고에도 징역 위기 벗어나다.

그 결과, 진심어린 사죄를 받아들인 피해자 덕분에 교통사고특례법위반(치상)죄가 적용될뻔한 상황에서도 단순 음주운전이 적용될 수 있었습니다.

그리고 재판부는 아래와 같은 판결을 내렸습니다.

‘잘못을 반성하면서 재범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점, 벌금형을 초과하는 전력이 없는 점 등을 종합해 형을 정한다. 2년간 형의 집행을 유예한다.’

반복된 음주운전 및 사고로 징역에 처해질 뻔했던 의뢰인은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 끝에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다시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2번째 음주운전, 교통사고에도 실형을 피한 사례도 있습니다.

2번째 음주운전 적발은 물론 교통사고까지 내서 위험운전치사상으로 입건된 의뢰인도 계셨습니다.

의뢰인은 어떤 이유에서든 음주운전을 한 것을 사죄하고 깊이 반성하며, 술을 끊고 운전조차 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.

이러한 재범 방지를 위한 노력들이 재판부에 전달된 결과,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징역형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.

음주운전 재범 및 교통사고, 집행유예 사례

형사전문변호사 경찰조사 동행
무죄/양형전략 수립, 피해자와 합의까지

음주운전은 실형까지 선고될 수 있는 중범죄입니다. 재범을 했다거나, 교통사고를 냈거나, 사람이 다쳤다면 그 가능성은 매우 높아집니다.

그렇기에 열린마음에선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전문변호사, 파트너 변호사가 경찰조사 동행부터 피해자와의 합의, 공판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습니다.

  • 형사전문변호사 경찰조사 직접 동행
  • 피해자와의 합의까지 도와드립니다.
  • 어떤 처분이 나올지 물어보세요.

경찰조사에 어떻게 대처해야 될 지, 내가 한 진술이 어떻게 받아들여졌을 것인지, 검찰은 어떤 처분을 내릴지, 재판에 어떻게 대비해야 될지 고민하지 마세요.

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전문변호사가 첫 상담부터 마지막까지 책임지고 돕겠습니다.

[음주운전 재범] 징역 위기에서 벗어나다.

|   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